공직사회 겨냥, “전관예우나 사회적으로 누적된 관습타파”발언

이명박 대통령이 이틀째 공직사회를 겨냥 부패척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난14일 국무회의에서 "(비리와 부정과 관련) 우리 사회가 한계에 왔다고 국민이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회원 초청행사에서 "오랫동안 우리 사회가 압축성장하고 빠른 성장을 하면서 사회 곳곳에 부조리한 부분이 생겨났다"며 "이런 것들을 으레 있는 것으로 착각할 때가 있지만, 일류국가가 되려면 오랫동안 사회적으로 누적된 관습을 타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요즘 전관예우나, 있는 사람이 더 부정과 비리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며 "올바른 선진국가 수준에 오르기 위해서는 새로운 결심을 하고, 새로운 인식과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고위 공직자 등 사회 고위층에 대한 집권 후반기의 공직사회 사정신호탄으로 풀이된다.

즉,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 기조인 '공정사회'구현을 위한 강공드라이브가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정부는 올 들어 적발된 60여건의 공직비리 사례를 공개하고, 정부합동공직복무점검단 등을 통해 대대적인 공직사회 감찰에 착수했다.

한편 김황식 국무총리는 38개 중앙부처 감사관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 사회는 양적 성장에 치중한 탓에 준법의식이 낮고 부정직한 사람이 너무 많아 사회 전반이 총체적 비리를 겪고 있다"면서 "이제는 정말 범국가적으로 이런 문제를 정리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