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야권은 새 정부 첫 국무총리로 정홍원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지명되자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민주통합당 김현 대변인은 8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도덕성과 자질, 능력을 겸비한 책임 국무총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     © 사진=뉴스1


김 대변인은 “설 연휴 직전에 총리 후보자가 지명된 것에 대해 언론의 검증을 피하려고 한 것은 아닌지 의혹이 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청문회 절차와 제도에 대해 여러 차례 지적했다”며 “이번 인사검증 과정에도 절차와 제도에 따라 진행하는 부분이 있을 텐데 그에 대해 다른 말이 없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김장수 전 국방부장관을, 경호실장에 박흥렬 전 육군참모총장을 선임한 부분에 대해 “두 분에 대해서는 국회의 인사 청문 절차가 없지만 육사 출신이라는 점은 아쉽다”고 평가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깜깜이 인사가 불러온 검증 소홀의 결과가 새 정부 출발시점부터 국민들에게 많은 실망을 주었다는 점에서 이번 후보자 발표는 사전 검증이 철저히 이루어진 결과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공직자의 도덕성은 국가 운영 능력을 판단하는 첫 번째 잣대”라며 “또 박 당선인이 공약한 책임총리제 권한을 수행할만한 능력은 이번 총리 인선과정의 중요한 검증 내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민병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 당선인의 지각 인사로 시간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그러한 이유로 검증을 부실하게 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언급,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이어 “이번 인선 또한 '밀봉 인사', '자물쇠 인사'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다”며 인사시스템의 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