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헤 정부의 첫 국무총리로 정홍원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지명됐다. 아울러 청와대 경호실장에는 박흥렬 전 육참총장이, 신설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엔 김장수 전 국방장관이 내정됐다.

 

진영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     © 사진=뉴스1


진 부위원장은 정 지명자를 지명한 이유에 대해 “30년 간 검찰에 재직하면서 확고한 국가관과 엄격한 공사 구분, 그리고 원만한 인품으로 법조계의 존경과 신망을 받아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정책 선거를 위한 매니페스토 운동을 처음으로 시작했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선거제도 개혁과 창의행정을 구현했다"며 "공직자로서의 높은 신망과 창의행정 구현의 경험, 그리고 바른 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헌을 고려해서 정홍원 전 위원장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하게 됐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박흥렬 경호실장 내정자에 대해서는 “40여년간 군에 복무하면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고, 빈틈없는 업무 추진력과 포용의 리더십을 갖춘 분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이 점을 고려해서 지명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김장수 국가안안보실장 내정자에 관해서는 “확고한 안보관과 소신으로 굵직한 국방현안을 원만하게 처리했다. 국가안보위기상황에서 국방안보분야의 특별한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해서 김 전 장관을 국가안보실장에 지명했다”고 밝혔다.

 

정 지명자를 지명한 것을 보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한번 신뢰한 사람은 끝까지 믿는단는 스타일을 알 수 있다.

 

박 당선인과의 인연은 지난해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장을 정 지명자가 맡으면서부터이다.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장으로 총선 승리의 주춧돌을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친이계의 반발에도 현역의원 물갈이 비율을 41%로 끌어올리는 강도 높은 공천 작업으로 당 쇄신에 일조를 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용준 전 국무총리 지명자에 이어 이번에도 법조인 출신을 지명하면서 박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즉, 법치를 강조한 박 당선인의 인선 기조가 이번에도 묻어나온 것이다.

 

다만 박 당선인이 내세운 ‘책임총리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행정 경험과 부처 장악 능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법조인 출신의 정 지명자가 책임총리 기조에 부합하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정 지명자는 이날 책임총리제의 의미에 대해선 “정확하고 바르게 보필하는 것”이라고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았다.

 

한편 정 지명자는 ‘꼼꼼한 원칙주의자’로 통한다. 정 지명자는 공사를 엄격히 구분하는 강직한 성품과 새로운 행정정책을 과감하게 실현하는 뚝심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정 지명자는 2004년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정책 선거를 위한 매니페스토 운동을 처음 시작하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 선 인물이다.

 

또 2008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법률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법조계 관계자는 “법과 원칙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정책 아이디어를 반드시 실천하는 성품”이라고 정 지명자에 대해 설명했다.

 

정 지명자는 성균관대 법대를 졸업하고 30년간 검찰에 몸담으며 사회적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특수수사를 두루 지휘하기도 했다.

 

1982년 이철희·장영자 부부 사기사건과 대도 조세형 탈주사건, 수서지구 택지공급 비리사건, 워커힐 카지노 외화 밀반출 사건 등을 해결했다. 1991년 대검 중수부 3과장으로 재직할 당시에는 국내 최초로 해커를 적발하기도 했다. 또 대검 감찰부장 시절에는 ‘낮술 금지’ 등 내부 개혁에 앞장섰다.

 

참여정부 시절에는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후보에 자주 거론됐고 삼성 비자금 사건 특별검사 후보에 추천되기도 했다.

 

1980년에 홍조근정훈장을, 2003년에는 황조근정훈장을 수여받았고 법조계 기독교인 모임인 애중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경남 하동 ▲진주사범학교 ▲성균관대 법정대학 ▲제14회 사법시험 ▲사법연수원 수료(4기) ▲대검 강력과장 ▲대검 중수부 3·4 과장 ▲서울지검 특수1·3부장 ▲대검 감찰부장 ▲광주지검장 ▲부산지검장 ▲법무연수원장 ▲중앙선관위 위원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새누리당 공직자후보추천위원장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