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역도 조속한 특별재난지역 지정 노력"

[뉴스엔뷰=함혜숙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호우 피해 복구를 위해 예비비 지출이나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한 고위당정협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7.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7.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속한 복구를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보상하도록 당정 간 협의를 긴급하게 마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남부지역도 조속히 피해재난 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게 하겠다"며 "복구인력과 중장비를 동원해 피해 복구 지원을 신속하게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행정당국도 복구 대응은 물론 피해복구까지 비상 근무를 하면서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서 철저히 대비해달라"며 "당분간 산간 계곡, 야영 자제하고 기반 약한 곳 등은 산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 지역위원회도 각 지역 (폭우로 인한) 피해 복구에 나서 달라"며 "오래전에 구축된 시설들이 당시 기준과 지금 기준이 맞지 않아 피해 범위가 넓어지는 듯하다. 현재 수준에 맞게 제반 시설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이 대표는 수해로 인한 감염병에 대한 대응도 지시했다. 그는 "비가 오래 오면서 실내활동이 늘어나고 코로나19 확진자도 조금씩 늘면서 수해 이후 수인성 감염병, 눈병, 피부병도 일어날 수 있다. 방역 당국과 의료계 모두 방역 대책 대응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