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독재' 발언, 대통령 아닌 통합당 지적한 것"

[뉴스엔뷰=함혜숙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여당에서 제기한 윤석열 검찰총장 해임안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24 10년!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남북경협 재개 모색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0.05.22.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24 10년!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남북경협 재개 모색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0.05.22. <사진=뉴시스>

홍 의원은 7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윤 총장이 대통령을 향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했다는 전제 자체가 잘못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첫 보도가 잘못됐다. 몇 개의 단어를 일부 언론에서 확대 재생산했고, 마치 대통령에 대한 공격인 것처럼 확대 해석했다. 여야 정치권도 이를 자의적으로 해석했다"며 "단어 몇 개, 말 한마디를 가지고 말꼬리를 잡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 의원은 "윤 총장의 메시지는 우리 사회의 약자, 가령 임대차보호법 같은 경우 사회적 약자인 임차인을 보호하자는 뜻"이라며 "윤 총장의 문맥을 그대로 보면 도리어 미래통합당과 같은 행태에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지적을 한 것이다. 통합당의 임대차보호법 반대는 우리 헌법의 가치인 평등 대신 자유만 강조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홍 의원은 또 같은 당 설훈 최고위원, 김두관 의원 등의 해임 압박에 대해선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윤 총장의 발언만 놓고 탄핵의 요건이 되지 않는다"며 "법적인 잘못을 했거나 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탄핵이나 해임하는 것은 더 분명한 과오나 잘못이 있을 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홍 의원은 윤 총장 역시 자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단어나 언어가 본인의 의도와 무관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기에 고민이 필요하다"며 "윤 총장이 법무부 장관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논란을 자초한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이번에 수사지휘권이 발동된 것은 한동훈 검사가 윤 총장의 측근이기 때문에 검찰 내에서 공정한 수사를 하기 어렵지 않느냐 하는 여러 가지 해석이 검찰 내부에서도 있었다"며 홍 의원은 "윤 총장 자신도 자기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