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충, 국민·국가 위한 불가피한 결정"

[뉴스엔뷰=이현진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한 의료계가 오는 7일 집단 휴진(파업)을 예고한 데 대해 "정부는 크게 우려하고 있으며,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8.06.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8.06. <사진=뉴시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관련 국민과 의료인께 드리는 말씀'이란 내용의 대국민담화에서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며 "의대 정원 확충이 국민과 국가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비해 전체적인 의사 수가 적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지역 간 의료인력의 편차가 크다"며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국민들이 지방에서 큰 병에 걸리면 주변에 치료할 수 있는 병원과 의사가 없어 서울로 올라온다. 그 병이 촌각을 다투는 응급질환이라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증원을 통해 확보한 의료 인력이 10년 의무 복무 이후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으로 다시 집중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지금도 포화 상태인 서울·수도권의 개원의를 늘리는 것이 결단코 아니다"라며 "의대정원 확충은 지역의 의료서비스 질을 높여 어느 지역에 살든지 우수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인턴·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파업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4시 전공의 대표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 만나 비공개 간담회를 연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강립 복지부 차관을 비롯한 복지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전공의 단체들의 입장을 듣는다. 

앞서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충 방안에 반발하면서 오는 7일부터 전공의 파업, 14일부터는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의협) 총파업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