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비 피해 최소화 철저 대처 당부

[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중대본 등에 지시했다. 피해가 큰 지역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8.04.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8.04. <사진=뉴시스>

정 총리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례적으로 긴 장마가 계속되는 가운데 제4호 태풍 '하구핏'에서 방출되는 수증기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이미 큰 피해가 발생했고 안타깝게도 목숨을 잃으신 분들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더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비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장감을 느끼고 철저히 대처해주기 바란다"며 "비가 그치는 대로 조속한 피해복구에 나서 국민불편을 덜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국무총리가 대통령에게 지정을 건의하고 대통령이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시행령에 따라 재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후 해당 피해 지역은 응급대책·재난구호·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상의 국고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