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휴진 강행하면 방역 부담, 국민께 피해 돌아가"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엔뷰]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 취지로 총파업을 예고하자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강행할 경우, 방역에 큰 부담이 될뿐더러 피해는 결국 국민께 돌아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의료계에서는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등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며 "그간 많은 의료인께서 코로나19 최일선에서 묵묵히 헌신해오신 것을 잘 알고 있기에 현 상황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공공의료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절감하고 계신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도 우리나라 의사 수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는 의료계와 지속적인 소통을 더욱 강화해달라"며 "만일의 경우에도 국민들께는 피해가 가지 않도록 상황별 대응 방안을 치밀히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한시적으로 의과대학 정원을 늘려 총 4,000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로 양성하는 방안을 확정한 바 있다.

이에 의사협회는 지난 1일 대정부 요구사항을 내걸고 오는 14일부터 집단휴진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오는 7일에는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이 1차로 예고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