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논리 때문에 국가 균형 발전 안 할 순 없어"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총괄단장인 우원식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7.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총괄단장인 우원식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7. <사진=뉴시스>

[뉴스엔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정수도 이전 논의 후 세종시 주변 집값이 상승했다는 지적이 일자 "행정수도 이슈를 악용하는 투기 심리가 작동하지 않도록 정부가 필요하면 강력한 대책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장을 맡은 우 의원은 28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단지 야당이 지속해서 반대하면서 만드는 여러 가지 논리 때문에 국가 균형 발전을 하지 말자고 할 순 없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을 위해 여야 합의를 통한 특별법 제정을 주장했다. 그는 "해법은 국회에서 특별법을 만드는 방법이 있고 국민투표와 헌법을 개정하는 방법이 있다"며 "세 방법의 공통점은 여야 합의다. 국민 동의를 전제로 가장 빠르고 문제가 생기지 않는 방법은 국회가 해결하는 것이다. 여야 합의로 특별법을 만드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설명했다.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개헌에 대해선 "1987년 개헌 이후 30년이 넘은 상황이기 때문에 국가의 전체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개헌해야 된다는 요구가 또 빗발치게 된다"며 "여야 간 권력 구조 문제를 논의하려면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갈등도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원포인트 개헌을 하다 보면 굉장히 (이슈가) 얽혀버릴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최근 수면 위로 올라온 국민투표에 대해선 "국론이 지역마다 쉽게 하나로 모일 가능성이 있다면 국민투표로 가도 되는데 국론분열이 크게 생길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서 "특별법이 가장 낫다고 보는데 그것만으로 제한하진 않겠다. 연말까지 (추진단에서) 지역별 순회 토론회와 야당과 협의를 통해 방법을 정해서 그 방법을 추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그는 연말까지 야당과 협의해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를 꾸리고 국민투표, 개헌, 특별법 중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 결론을 내고 내년에 다음 단계로 진입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