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청와대가 국가안보실 1차장과 비서관 4명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고 24일 밝혔다.

국가안보실 제1차장 / 서주석
국가안보실 제1차장 / 서주석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보실 제1차장에 서주석 국방부 차관을 내정했다.

또 부동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주택정책 공공주택 업무를 담당해온 전문가인 하동수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관을 국토교통비서관에 임명했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으로도 각각 관련 정부 부처에서 해당 업무에 가장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류근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을 각각 내정했다.

고용노동비서관으로는 노사 관계 및 고용안전망 전문가 도재형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내정했다.

왼쪽부터 신남방․신북방비서관 / 여한구, 고용노동비서관 / 도재형, 국토교통비서관 / 하동수, 사회정책비서관 / 류근혁
왼쪽부터 신남방․신북방비서관 / 여한구, 고용노동비서관 / 도재형, 국토교통비서관 / 하동수, 사회정책비서관 / 류근혁

서주석 신임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외교·안보 분야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이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방부 차관으로 임명되어 국방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 신임 차장은 국방부 차관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한국국방연구원(KIDA) 책임연구위원으로 북한 군사전략 등을 연구해 왔다.

여한구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은 행정고시 36회를 통과해 관직에 입문한 뒤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 자유무역협정(FTA) 정책관을 거쳐 통상교섭실장까지 올랐다. 주미한국 대사관 상무관, 세계은행(IFC) 선임투자 정책관을 지내기도 했다.

도재형 고용노동비서관은 대구 달성고를 거쳐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법학과에서 사회법으로 석사학위를, 사회보장학으로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사법고시 33회를 통과한 뒤 이화여대 총무처장,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으로 활동했고, 강원대 법대 조교수를 거쳐 현재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하동수 국토교통비서관은 부산 사범대 부속고를 거쳐 서울대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했다. 같은 대학에서 경영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미주리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행정고시 37회 출신의 하 비서관은 국토교통부에서 지역정책과장, 도로운영과장, 공공주택추진단장을 거쳐 주택정책관을 역임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대표부 공사참사관을 지내기도 했다.

류근혁 사회정책비서관은 서울 중동고를 거쳐 인하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영국 스완지 공공보건의료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인제대에서 보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6회 출신의 류 비서관은 보건복지부 정책기획관, 대변인, 연금정책국장을 거쳐 인구정책실장에 올랐다. 과거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내기도 했다.

서 신임 1차장은 이르면 25, 신임 비서관 4명은 27일께 임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