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위한 외교노력 지속 지원"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방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2020.02.25.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방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뉴스엔뷰]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이 전화 회담을 통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연합지휘소훈련,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을 논의했다.

양국은 21일 오전 회담 후 공동으로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보도자료에서 양국은 "양 장관은 상호 합의된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계획(COTP)'과 일치되는 방향으로 전작권 전환을 흔들림 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계획에 제시된 조건들이 미래 연합군사령부로 전작권이 전환되기 전까지 충분히 충족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양 장관은 한반도 안보 정세를 공유, 북한의 완전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 가기로 했다.

또 유동적인 한반도 안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동맹의 대비태세와 연합방위태세를 지속 유지도 약속했다.

주한미군 감축 관련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장관은 올가을 열리는 한미국방장관의 연례 회의체인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다양한 국방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