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개혁 완수하겠다"

[뉴스엔뷰] 국회는 16일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정보위원장에 선출했다.

정보위원장으로 선출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정보위원장으로 선출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국회는 이날 정보위원장 선출을 위한 본회의를 열고 재석 177명 중 찬성 176명으로 전해철 의원을 정보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로써 21대 국회는 18개 전반기 상임위 구성을 모두 마쳤다. 18개 상임위원장은 모두 민주당이 가져갔다.

전 의원은 "대한민국 정보기관이 미래 정보 수요와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경쟁력 있고 진정한 국익 정보기관으로 태어나고 변화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내 정보부서를 폐지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국내정치와 완전한 절연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도적·입법적으로 완결 되지 않아 미완의 개혁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진정한 개혁을 완성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이 오늘 위원장 선출을 위한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데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21대 국회가 할 일이 많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그 과정에서 대립과 갈등이 아닌 여야가 끊임없는 대화와 설득을 하고 타협과 협의에 의한 성과가 도출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본회의에는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등 범여권 의원들만 참석했다. 1야당인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정의당 의원들은 선출에 참여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