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4일 류호정·장혜영 의원이 고()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을 거부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류호정·장혜영 의원이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조문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된 것에 대해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들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은 애도의 시간동안 고인의 공적을 반추하며 저를 포함한 전·현직 의원들이 조문했다""장례기간에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피해호소인에 대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류호정·장혜영 의원은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를 향한 2차 가해를 우려해 조문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정의당 내에선 조문 거부를 비난하며 탈당하는 당원들과 두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들 간에 대립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늘 사회 변화를 앞장서온 당인만큼 당 내부의 격렬한 토론 역시 정의당이 단단해지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나는 당대표로서 이번 논란이 당의 변화와 혁신과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이번 논란이 당내에 그치지 않고 우리 사회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엄중한 책임을 가지고 당원들과 소통하고 토론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는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허위사실 유포, 비난 등 2차 피해를 막기위한 최선의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각 정당들에게 말씀드린다. 성폭력 성희롱 2차 피해 방지법 제정을 시급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위력에 의한 성폭력에 여성들의 희생되는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 호소인의 일상과 안전을 회복하도록 피해 호소인의 외침을 경청하고 굳건히 연대해나갈 것"이라며 "정의당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정치적 역할을 다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