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담화서 북미정상회담, 비핵화 등 언급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뉴시스>

[뉴스엔뷰]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연내 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대화 선결 조건으로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10일 담화에서 북미 협상과 관련해 "'비핵화 조치 대 제재 해제'라는 조미(북미) 협상의 기본 주제가 이제는 '적대시 철회 대 조미 협상 재개'의 틀로 고쳐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제1부부장은 기존의 '비핵화 조치 대 제재 해제'의 대화 틀이 더는 유효하지 않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미국은 내심 하노이에서와 같은 협상 조건으로라도 되돌아가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지금에 와서 하노이의 회담 탁에 올랐던 일부 제재 해제와 우리 핵 개발의 중추신경인 영변 지구와 같은 대규모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를 다시 흥정해보려는 어리석은 꿈을 품지 않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2019년 하노이 회담부터 진행된 북한 비핵화 조치와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대북 제재 해제 등이 결과적으로 진척이 없자 기존 협상 틀을 바꾸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우리는 제재 해제 문제를 미국과의 협상 의제에서 완전 줴던져버렸다"며 "제재를 가해온다고 우리가 못 사는 것도 아닌데 무엇 때문에 미국에 끌려다니겠는가"라며 대북 제재 해체에 목메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신 김 제1부부장은 새로 내세운 대화 틀로 '적대시 철회 대 조미 협상 재개'를 제시했다. 미국이 먼저 대북 적대시 정책을 먼저 철회해야 협상 테이블에 나오겠다는 것이다.

그는 "회담 탁 위에서 무엇을 어떻게 더 빼앗아 먹겠는가만을 생각하는 미국과는 당장 마주 앉을 필요가 없으며 미국의 중대한 태도 변화를 먼저 보고 결심해도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미국의 선제적 조치를 요구했다.

또 그는 '대북제재 행정명령 1년 연장', '북한 인권 실태 해결 주장',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 지정', '테러지원국 지정' 등의 해제도 언급했다.

김 제1부부장은 대화 조건을 밝힘과 동시에 이 같은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분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지적하며 북한은 여기에 대응해 장기전을 준비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