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팀 교체·특임검사 지명 주장 일축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출근을 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출근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엔뷰]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수사팀을 교체하거나 제3의 특임검사를 지명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법무부가 일축했다.

법무부는 3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전날 내린 수사지휘 공문과 관련해 "장관의 수사지휘서는 이미 상당한 정도로 관련 수사가 진행됐고 통상의 절차에 따라 수사팀이 수사의 결대로 나오는 증거만을 쫓아 오로지 법률과 양심에 따라 독립적으로 공정하게 수사하라는 취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주장되는 수사팀 교체나 제3의 특임검사 주장은 이미 때늦은 주장으로 그 명분과 필요성이 없음은 물론 장관의 지시에 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무부의 이러한 반응은 최근 법무부와 대검 간부들 사이에서 '검언유착' 수사를 특임검사에 맡기자는 논의가 오가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 2일 추 장관은 윤석열 검찰 총장에게 △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할 것 △수사팀이 대검찰청 등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후 수사결과만을 검찰총장에게 보고할 것이라는 내용을 공개적으로 지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