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간 일평균 30명 확진 시 '사회적 거리두기' 재시행"

[뉴스엔뷰] 서울시가 신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수가 3일간 일평균 30명을 넘어서면 방역체계를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오늘 이후 서울시에서 3일간 일평균 신규확진자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병상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등 공공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정도에 이르면 종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폭발적인 전염력을 감안할 때, 산발적인 집단감염의 고리를 지금이라도 끊어내지 않으면 2차 대유행은 언제라도 촉발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당초 감염병 전문가들은 그 시기를 올 가을로 예상했으나 지금의 추세라면 7월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장기전과 2차 대유행의 나쁜 징조들이 서울과 수도권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확산과 그 여파로 물류센터, 방문판매업체, 종교소모임 등 수도권 여기저기서 산발적인 N차 감염이 나타나고 조용한 전파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에서 튄 불똥이 대전지역 등 집단감염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광범위 지역감염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 경기, 인천 3개 광역 지자체와 중앙정부 간 협력·지원 체계 유지로 공동 치료 병상 운영에 대한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는 치료제와 백신이 없는 현재의 상황에서 우리가 이 약삭빠르고 영악한 바이러스를 상대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순간 방심하면 잠시를 넘어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한 것보다 더 심각한 기나긴 멈춤의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박 시장은 "당장 7월에 역학조사실과 방역관리팀, 감염병연구센터를 신설하겠다""아직까지는 생활속 거리두기지만, 지금부터 시민 여러분께서는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경각심과 자제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