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산업 협력업체 2조원 이상 지원”

[뉴스엔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SPV(특수목적기구)가 시중은행의 협력업체 대출채권을 매입·유동화하는 방식"이라며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7월부터 총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175조원+α(알파) 규모의 민생금융 안정패키지를 마련, 유동성 등을 공급하고 있으나 신용도가 낮아 금융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에 대해 특화된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것"이라며 "특히 대출한도 외 추가 대출한도 부여방식이어서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자동차 부품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보증·대출·만기연장 등을 통해 2조원 이상을 금융지원하는 안건도 논의됐다.

정부·지방자치단체·완성차 기업이 협력해 27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미래차 등에 대해서도 300억원 프로젝트 공동보증 제도를 운영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은 3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을, 수출입은행에서는 해외 현지법인의 해외자산담보대출을, 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는 1차 협력업체에 대한 완성차 업체 매출채권 담보부 대출 3000억원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산은을 통해 신용도와 무관한 1조원 지원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또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의 참여를 통해 중견 협력업체까지도 기존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