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강화, 갭투자 차단,
법인부동산 종부세 인상

[뉴스엔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문재인 정부 들어 21번째 부동산 대책에 대해 "부동산 법인 등을 통한 투기수요 근절을 위한 대출·세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개최하여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개최하여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법인 종부세 부담을 대폭 인상하고 법인의 주택 양도 시 추가세율을 인상할 것"이라며 "주택매매·임대업을 영위하는 개인·법인사업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투기수요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규제지역을 추가 지정하고 개발 호재 인근 지역에 대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검토하겠다""갭투자 차단을 위해 주택담보대출 등 실수요 요건을 강화할 것"을 설명했다.

내용을 살펴보면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규제지역 내 주택 구입시 처분·전입 의무를 강화한다. 또한 투기지역·투기 과열 지구 내 주택 구입시 전세 대출 제한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등 정비사업 규제를 정비하고 12·16 대책 및 5·6공급 대책 후속 조치 등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홍 부총리는 "풍부한 유동성, 저금리 기조하에서 서울 내 개발 호재로 인한 주택가격 재반등 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부동산 법인 거래 및 갭투자를 통한 시장교란 요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투기수요 근절, 실수요자 보호라는 원칙하에 주택 시장 과열요인을 차단하고 기존 대책의 후속 조치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앞으로도 부동산 시장 동향을 지속 예의주시하면서 금일 논의사항을 최대한 조속히 추진하는 등 시장 불안 요인에 대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