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춘재 환담...모두발언 없이 곧장 대화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낮 12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오찬 회동을 시작했다.

노타이 차림으로 청와대 여민1관에 도착한 두 원내대표는 강기정 정무수석 등과 만나 간단한 환담을 나눴다.

노영민 비서실장과 함께 등장한 문 대통령은 상춘재 앞뜰에서 김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를 맞았다.

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주 원내대표가 "날씨가 너무 좋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예, 반짝반짝(하다)"고 답했다.

이어 건강을 묻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예"라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대화도 날씨처럼 잘 풀렸으면 좋겠다"고 덕담을 건넸다.

주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다 가져간다, 그런 이야기만 안 하시면"이라고 말하자 웃음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빨리 들어가는 게 아무래도 덜 부담스러우시겠죠"라고 말하면서 두 원내대표와 상춘재 앞에서 나란히 기념 촬영을 했다.

간단한 인사를 나눈 문 대통령과 두 원내대표는 상춘재로 입장했다. 오찬은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없이 곧바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배석자로는 노영민 비서실장이 유일했다. 앞선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비서실장, 정무수석, 소통수석 등이 함께 했다.

문 대통령과 양당 원내대표 사이에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배석자를 최소화 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맞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지를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질병관리본부의 청(廳)승격을 담은 정부 조직개편안 등의 조속한 처리도 언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지난 20대 국회에서 한차례 운영된 후 멈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복원 방안 등도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를 만난 것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열린 2018년 11월5일 후 1년 6개월만이다.

취임 후로는 네번째 여야 원내 사령탑과의 만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