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업체, 생산량 고심…"무료접종 대상 확대 여부 결정 후 책정"
올해부터 4가 백신의 국가예방접종 시행

ⓒ뉴시스 자료사진
ⓒ뉴시스 자료사진

[뉴스엔뷰] 올 가을~겨울 인플루엔자(독감) 예방 백신 접종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문가들이 독감 백신의 필수 접종을 피력하고 있으며 무료 접종 제품도 예방 범위가 넓은 '4가 백신'으로 전환됐기 때문.

현재 정부는 4가 백신의 무료 접종 대상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인 접종량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섞여서 유행하면 둘을 증상으로 구분할 수 없어 더 큰 혼란이 야기되기 때문에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인구의 독감 및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생산량에 대해서는 통상 전 국민의 약 40%가 접종할 물량이 만들어지지만 올해는 더 많이 만들어져야한다고 조언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올 겨울 코로나19가 독감·홍역 등과 동시에 재유행하면서 피해를 불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매년 백신 수급 계획을 세우는 질병관리본부는 적정한 생산량 책정을 두고 고심 중이다.

올해는 코로나19와 국가예방접종 확대 등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지난해 식약처가 국가 출하 승인한 독감백신은 2400만명 이상 분량이다.

우선 4가 백신의 국가예방접종(NIP)이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다. 올해부터 정부는 만 6개월~12세 영유아와 임신부,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4가 백신의 무료접종을 지원한다.

4가는 A형 독감 바이러스 두 종류와 B형 바이러스 두 종류를 모두 예방해줘 기존의 3가(A형 2종, B형 1종)보다 예방 범위가 넓다. 접종률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여기에 정부는 무료 접종 대상을 더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중·고등학생 및 50세 이상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감염 위험이 높음에도 국가예방접종의 사각지대에 있는 인구로 지적돼 왔다.

이들까지 무료 접종 대상이 되면 접종률은 훨씬 높아진다.

백신은 만들어 출하하는 데 2~3개월은 걸려, 부족하다고 뚝딱 만들어낼 수 없다.

또 계절성 제품이라 너무 많은 물량을 생산했다가 덜컥 남으면 모두 폐기해야 하는 위험도 있다. 계획 생산이 중요한 이유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현재 기획재정부와 4가 백신의 접종 대상 확대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확대 여부에 따라 올해 생산량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 같다. 접종 증가를 고려해 수급량을 검토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국가접종 물량만 늘릴 수도 없다. 일반접종 물량과의 안배도 중요해 다양한 사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4가 독감백신을 생산하는 곳은 국내 제약사 중 GC녹십자, SK바이오사이언스, 보령바이오파마, 일양약품, 동아에스티, 한국백신 등이 있다. 사노피 파스퇴르와 GSK는 완제품을 수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