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4·15 총선을 열흘도 채 안 남긴 6일 잇단 실언과 막말 논란이 더해지고 수도권 지지율까지 하락해 미래통합당의 선거 민심을 잡기 위한 '세몰이'가 난관에 봉착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통합당이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뒤 맞은 첫 주말인 지난 4~5일 자체적으로 판세분석을 한 결과, 서울과 인천·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지율 하락세가 뚜렷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지역에서는 오차범위 이상으로 상당한 격차가 확인된 것으로 전해진다.

통합당이 21대 국회에서 원내 1당을 탈환하기 위해선 텃밭인 영남 뿐만 아니라 중도층과 무당층이 밀집한 수도권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는 만큼, 수도권의 표심 이탈은 통합당의 전체 선거 판세에 큰 악재가 아닐 수 없다.

당 안팎에선 황교안 당대표를 중심으로 김웅(송파갑), 김태우(강서을), 김용태(구로을) 후보를 서울 동·서·남·북에 전략적으로 배치했지만 반문(반문재인) 세력 결집을 위한 화력이 약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없지 않다. 뿐만 아니라 한강벨트에서도 나경원(동작을)·오세훈(광진을) 후보 등이 접전양상을 보이면서 통합당의 수도권 바람몰이가 전체적으로 힘이 실리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권심판의 상징적인 지역이자 수도 서울 탈환의 교두보가 될 종로에서 황 대표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고, 'n번방 호기심' 발언, 교회 내 코로나19 집단감염 부정 발언, 비례대표 투표용지 관련 신체비하 발언 논란 등으로 홍역을 치르면서 서울 뿐 아니라 수도권 전체 선거에도 찬물을 끼얹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

서울 지역 후보들도 이러한 불만을 공개석상에서 표출했다.

중·성동을에 출마하는 지상욱 후보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우리가 열심히 새벽부터 밤까지 뛰어도 당 지도부에서 적절치 못한 발언이 나오면 허무하게 갈 수 밖에 없다"며 "같은 표현이라도 적절한 표현을 사용해주기를 논의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어 "우리 후보자들 고생하고 있지만, 당 지지도가 상대당 지지도에 비해 기울어졌다는 느낌을 저버릴 수 없다"며 "지역에서 뛰다 보면 당 컨트롤 타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우려가 많이 나온다. 당을 어떻게 움직이는지 당의 전체적 메시지는 지역에 어떻게 하달되어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달라"고 강조했다.

영등포갑에 출마하는 문병호 후보는 "중앙당에서 메시지를 일관되게, 단일화했으면 좋겠다"며 "(당 지도부 모두가) 이런저런 얘기를 다 하면 물타기가 되어 중앙당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국민들이 모를 수 있다. 중앙당에서 메시지 단일화 기조를 유지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통합당의 총선 총사령탑인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입단속에 나섰다.

황 대표의 'n번방 발언' 실수 등에 대해 "개인적으로 실수하신 거니까 제가 뭐라고 말을 못한다"면서도 "앞으로 불일치한 얘기 관련해서는 나하고 협의되지 않으면 다른 얘기가 안 나올 것"이라고 진화를 시도했다.

또 서울 관악구갑에 출마하는 김대호 후보의 "30~40대는 논리가 없다"는 발언이 파문이 일자, "그 사람(김대호 후보) 성격상 문제가 있다"며 "원래 운동권 출신에다가 변심한 사람이 되어서 자기에게 맞지 않는 것에 대해 감정적인 표현을 한 것이기 때문에, 그게 마치 당이 그렇게 생각한다는 건 큰 오산"이라고 선을 그었다.

중도층 판세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되자 통합당 지도부는 수도권 공략에 더욱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주 경기, 인천, 서울 주요 선거구를 한번씩 훑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6일에는 험지가 많이 분포된 서울 강북 지역을 중심으로 선거유세를 집중 지원했다. 이날 하루에만 마포, 영등포, 양천, 서대문, 종로, 노원, 광진 등  7개 구를 순회하는 강행군을 했다.

김 위원장은 투표일이 일주일 남은 8일에는 선대위 차원에서 중간 판세 점검 회의를 갖고 그간 선거운동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전략 등을 다듬을 계획이다.
 

수도권 지지율이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김 위원장은 이번 주 안에 역전이 가능할 것으로 낙관했다. 이번 총선의 목표 의석수는 "과반수가 되어야 한다"고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주 내일 모레 수요일쯤 지나면 선거 흐름이 달라질 것"이라면서도 변수를 묻는 질문에 "국민의 마음, 유권자의 마음이 변하는 것이다. 흐름을 보면 안다. '이래가지고는 안 되겠다'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황 대표가 종로에서 이낙연 민주당 후보를 이길 것으로 확신하느냐는 질문엔 "내가 보기에는 전혀 불가능하지 않다"며 "처음에는 한 20% 차이났는데 지금은 한 10%로 줄어들었다. 그럼 희망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선거 역사에서 서울시 유권자가 대한민국의 정치사를 변경시켜온 사례를 읽을 수 있다"며 "1958년 자유당 정권이 무너지게 한 계기도 만들어줬고, 1978년 공화당 정권이 무너지는 계기도 만들어줬고, 1985년 오늘의 민주화를 가져오는 선거 결과도 서울시 유권자들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유권자들이 지난 3년의 문재인 정권에 대한 판단을 어느 유권자보다도 잘 할 수 있다고 저는 판단한다"며 "이번 4월15일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자들이 많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는 데에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부가 코로나 위기를 사실상 노골적으로 선거 전략에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소위 정부가 잘했다는 식으로 자화자찬하는 형식으로 이것을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그것을 통해서 기존의 실정들을 잊도록 만드는 전략을 지금 쓰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 실정에 대한 회초리를 들어야 된다는 민심은 살아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그런 면에서 지금 좀 교착 상태에 있는 것은 틀림이 없는데 선거가 가까울수록 또 선거 운동 개시된 지가 며칠 안 됐는데 이번 주말에 보니까 선거 분위기가 조금 확산되는 것 같다"며 "그래서 이번 한 주가 사실상 선거의 흐름이 지난 3년에 대한 실정에 대해서 회초리를 들고 야당에게 견제의 힘을 주는 그런 여론이 형성될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저희는 보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