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日 수출규제 관련 현황 및 향후 계획' 브리핑

ⓒ뉴시스 그래픽
ⓒ뉴시스 그래픽

[뉴스엔뷰]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지난해 7월 발표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을 이달 말까지 내놓을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이호현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 현황 및 향후 계획'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무역정책관은 "지난해 7월1일 일본 정부가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지 1년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더 이상 현안 해결을 지연시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3개 품목과 화이트리스트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한 일본 측의 구체적인 입장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며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임을 감안해 이달 말까지 답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그는 "그간 정책대화를 통해 양국 간 신뢰와 이해가 충분히 쌓였고 한국의 제도 개선 노력을 감안할 때 일본 정부가 현안 해결을 위한 의지가 있다면 실질적인 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양국 모두 어려운 상황"이라며 "수출 관리 분야에서 양국 기업들에 희망을 주는 성과가 조속히 도출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