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미이행시 200만원 벌금 부과"
11일 기준 지인 가족포함 이태원클럽 확진 85명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모습.ⓒ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브리핑 모습.ⓒ뉴시스

[뉴스엔뷰] 서울시가 이태원 클럽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관련해 클럽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즉각 검사 이행 명령을 내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시는 이태원클럽 관련한 분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검사를 받기를 원하지만 동시에 강제적 조치도 병행해서 취할 수 밖에 없다"며 "방문자들에 대해 즉각 검사 이행 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태원 클럽에 다녀갔는데 검사를 받지 않은 것이 나중에 밝혀지면 2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이태원 클럽 관련 전체 확진자수는 85명(가족과 지인 포함)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서울 확진자수는 51명이다. 또 경기 20명, 인천 7명, 충북 5명, 부산 1명, 제주 1명 등이다.

서울의 경우 이태원 클럽 방문자와 접촉자 등 현재까지 3077명이 검사를 받았다. 이 중 1049명은 검사 중에 있다.

또 이태원 클럽과 관련해 확보한 명단 총 5517명 중에서 2405명은 통화가 됐으나 3112명은 불통상태다.

서울시는 이태원 클럽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익명검사도 실시한다.

박 시장은 "신변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시는 선제적으로 익명검사를 실시하겠다"며 "지난달 24일부터 5월6일 사이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거나 인근에 있었던 분들은 무조건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과 이웃, 나아가서 전체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신분노출의 우려가 있어서 망설이는 것으로 파악이 된다"며 "본인이 원한다면 이름을 비워둔 채, 보건소별 번호를 부여할 것이다. 주소와 전화번호만 확인하도록 하겠다. 현재와 같이 검사는 무료"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