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최근 기업체 노동조합들의 정치권에 대한 '불법 후원금' 제공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앙선관위가 ‘불법후원금’제공과 관련해 검찰에 고발 또는 수사의뢰한 노조가 100 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수사확대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 1부와 공안 2부는 LIG손해보험과 KDB생명(옛 금호생명) 노조가 정당에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달 20일 두 회사의 노조사무실을 압수수색했는데, 이들 노조가 2009년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에 거액의 후원금을 제공한 의혹이 있다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관위가 작년1 월 검찰에 고발한데 따른 조치다.


또한 검찰은 한국전력 노조의 '쪼개기 후원금' 사건도 수사 중인데, 이는 한전 노조원 1인당 10 만원씩 국회의원들에게 총 13억원의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며 수사 의뢰된 사건으로, 후원금은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에게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서울동부지검은 대원고속 노조가 김문수 경기지사에게 1억 500만원을 후원해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는 경기도선관위의 고발을 받고, 지난 3월 대원고속 본사와 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고,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2월 노조원의 동의를 받지 않은 채 국회의원들에게 노조원 명의로 불법 후원금을 제공한 혐의로 케이티링커스 노조를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들 노조 외에도 고발 또는 수사 의뢰된 노조들의 불법행위가 확인되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