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에 '미니 신도시'...2023년 이후 연 25만호+α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국토부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국토부

[뉴스엔뷰] 정부와 서울시가 2022년까지 서울 도심에 총 7만호의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부지를 추가로 공급한다.

조합 갈등, 사업성 부족 등으로 장기 정체 중인 재개발 사업은 공공 참여를 통해 사업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공공성도 부여해 균형을 맞추기로 했다.

공공 시행자가 분양가 산정에 참여하는 만큼 분양가 상한제 대상에서는 제외 된다. 소규모 정비사업에도 용적률 규제 완화 등 편의를 제공해 사업 추진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건축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다양한 도심 유휴부지를 활용해 수급 상황에 따라 필요시 추가 공급이 가능하도록 신규 공급 후보지도 관리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용산 철도정비창에는 '미니 신도시'급의 8000호 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

국토부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공급 방안과 물량은 △정비사업 활성화 4만호 △유휴공간 정비 및 재활용 1만5000호 △서울 도심 내 유휴부지 추가 확보 1만5000호 등이다.

국토부는 이번 대책 발표와 관련해 지난해 12·16대책으로 서울 등 수도권 일부지역에서 나타나던 과열 양상이 최근 안정화됨에 따라, 장기적인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해 시장 안정세를 공고히 하기 위해 공급 측면에서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공급대책으로 2023년 이후 수도권에서 '연 25만호+α'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수도권의 신규주택 수요인 연 22만호를 매년 3만호가량 웃도는 수준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해, 이르면 내년부터 공급을 시작하는 등 조기 공급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