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기업안정 등에 90조 투입"
"40조원 규모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설할 것"
"금융안정프로그램에 35조 추가, 총 135+α"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뉴시스

[뉴스엔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고용충격을 신속히 흡수하기 위한 10조1000억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 이와 함께 기간산업에 40조원을, 금융안정프로그램에 35조원을 각각 투입한다. 여기에 예비비를 통한 소상공인 지원 4조4000억원까지 더하면 '일자리 지키기'를 내걸고 정부가 이날 하루 발표한 지원 대책 규모는 대략 90조원에 달한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제5차 비상경제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의 상황에 대해 "유례없는 경제활동 위축에 따라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고용충격이 빠르고 깊게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다가올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 부진과 기업 실적 악화 등 실물경제 충격까지 가세할 경우 대량실업 발생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10조1000억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에 대해 "2020년 일자리예산(25조5000억원)의 40% 수준이며 이를 통해 작년 연간 실업자 115만 명의 2.5배에 해당하는 286만 명의 근로자를 지원하는 과감한 투자"라고 했다.

재원에 대해선 "전체 10조1000억원 대책 중 8000억원은 우선 예비비, 기금변경 등 가용재원을 활용해 즉시 조치할 계획"이라며 "나머지 9조3000억원의 재원조성에 대해선 상당한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고용안정 특별대책은 △소상공인·기업 고용유지 지원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설 등 근로자 생활안정 대책 △긴급일자리 창출 △실업대책 등 4대 분야로 구성됐다.

홍 부총리는 또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기업안정화 방안으로 75조원 이상을 추가 확대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경제와 일자리의 주축인 기간산업에 대해 40조원 규모의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설할 것"이라며 "기금에서 발행하는 기금채에 대해서는 국회의 동의를 얻어 국가보증채권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고용 유지를 전제로 유동성뿐만 아니라 자본 확충까지 각별히 지원토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앞서 발표된 100조원+α 금융안정프로그램에는 35조원을 추가로 확대, 총 135조원+α 규모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 자금지원 2단계 프로그램 10조원, 한국은행의 유동성을 활용한 회사채·CP(기업어음)·단기사채 매입 20조원 등의 지원을 통해 일자리의 근간인 기업을 지켜낼 수 있도록 금융 안전망을 더욱 단단히 강화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