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날’ 맞아 SNS 메시지 전해
"코로나19 교훈, 재난 때 장애인 더 피해 없도록 시스템 정비"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정신을 되새긴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는 모두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장애인이 걷기 편한 길은 비장애인도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장애인이 불편함 없이 마음껏 일상을 누리는 세상은 비장애인의 삶도 풍요롭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 "우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잘 사는 길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됐다"며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장애인이나 취약한 분들에게 재난은 훨씬 가혹하다"며 "우리는 코로나19를 겪으며 그 사실을 다시 한번 절감했다"고 언급했다.

또 "재난이 닥쳤을 때 장애인에게는 정보가 어떻게 전달돼야 하는지, 마스크와 같은 방역물품은 어떻게 공급돼야 하는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때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돌봄 공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온라인 수업은 또 어떻게 할 것인지, 좀 더 세심해져야만 그나마 재난 앞에서 조금은 더 평등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19를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