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혁명, 민주주의 뿌리…정치·사회 억압 무너뜨린 혁명"
"코로나19, 엄중한 상황 헤쳐가는 힘도 4·19 정신에서 비롯"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강북구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거행된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 기념사에서 "4·19혁명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국가 중 최초의 민주화운동이고, 전세계 학생운동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립 4·19민주묘지는 민주주의의 성지다. 2022년까지 부족한 안장능력을 확충해 모든 유공자들을 명예롭게 모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또한 하반기로 연기된 '4·19혁명 국민문화제'가 60주년의 의미에 걸맞은 국민 모두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8년 제58주년 기념식에는 참석하지 않고, 4·19민주묘지만 참배했다. 60주년 기념식을 국가적 차원으로 의미 있게 치르기 위해 참석을 결정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4·19혁명은 민주주의를 향한 전 국민의 공감과 저항 정신이 축적된 결과였다. 4·19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라면서 "'주권재민'을 훼손한 권력을 심판하고, 정치·사회적 억압을 무너뜨린 혁명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이 모여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민주공화국의 원칙을 다시 일으켜 세웠다"면서 "학생들은 학원 민주화를 외쳤고, 노동자는 노동조합을 조직했으며, 교사들은 민주시민 교육의 길을 열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4·19혁명이 남긴 '민주주의의 시간'은 짧았지만 강렬했다"며 "5·16 군사쿠데타로 시작된 '독재의 시간'은 길고 어두웠지만, '4․19민주이념'은 끝내 우리 헌법의 정신으로 새겨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엄혹했던 시대를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며 이겨나간 국민들은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을 거쳐 2016년 촛불혁명으로 드디어 4·19혁명 그날의 하늘에 가 닿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이 땅의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를 반드시 기억하면서, 그 자부심으로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헤쳐 가는 힘도 4·19정신에 기반한 자율적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은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며 일상을 양보해 주셨고, 사재기 하나 없이 함께 어려움을 이겨냈다"며 "우리가 억압 속에서 지켜낸 민주주의, 우리가 눈물 속에서 슬픔을 나누며 키워온 연대와 협력이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서로의 손을 잡아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아직 많은 과제가 남아있고, 마지막 확진자가 완치되는 순간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지만 우리는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에 기반한 강력한 '연대와 협력'으로 반드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세계의 희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 대통령은 "국제통화기금(IMF)은 지금의 경제상황을 1920~30년대의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로 진단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라면서 "IMF는 한국도 올해 마이너스 1.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며 "핵심은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다. 고용 유지를 위해 기업과 노동자를 돕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삶을 보호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IMF는 올해 우리나라가 OECD 36개국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면서도 "그러나 생산, 투자, 소비, 수출의 동반 감소 속에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고, 국민의 삶이 무너진다면 성장률 1위가 된다 해도 결코 위안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경제를 살리고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하지만 엄중한 세계적 경제위기 속에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경제 살리기에도 국민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 특히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정부는 노사 합의를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그와 함께 정부는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해서도 고용 안전망과 사회 안전망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염병과 함께 닥쳐온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국회에서도, 국민들께서도 함께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며 "4·19혁명이 추구했던 정치적·시민적 민주주의를 넘어 모든 국민의 삶을 보장하는 실질적 민주주의로 확장하는 것, 그것이 오늘날 우리가 구현해야 할 4·19혁명 정신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