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 마스크로 얼굴 완전히 가려…질문에는 침묵일관

조주빈의 공범 '붓다' 강모군이 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조주빈의 공범 '부따' 강모군이 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엔뷰] 미성년자 등의 성착취 동영상을 텔레그램 '박사방'에 제작·유포한 조주빈(25·구속 송치)의 공범 혐의를 받는 10대가 9일 구속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법원과 경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김태균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전 10시30분부터 조주빈의 공범 혐의를 받는 강모(18)군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강군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음란물제작배포 등) 혐의를 받는다.

이날 오전 9시55분쯤 변호사와 함께 나타난 강군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모자를 푹 눌러쓴 채 고개를 수그려 얼굴을 완전히 가린 상태였다.

그는 "조주빈한테 무슨 지시 받았느냐", "피해자들에게 할 말 없나", "조주빈한테 넘긴 범죄수익 얼마나 되느냐" 등 취재진 질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빠른 걸음으로 법정 안으로 들어갔다.

강군에 대한 구속심사는 앞서 진행된 조주빈이나 공범 공익근무요원에 대한 심사와 마찬가지로 오전 중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군은 심사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서울 종로경찰서 유치장에서 대기하게 된다. 결과는 증거자료 검토 등을 거쳐 이날 저녁이나 밤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텔레그램에서 '부따'라는 대화명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강군은 조주빈이 운영하는 박사방 참여자를 모집 및 관리하고 범죄수익금을 조주빈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조주빈은 검찰 조사에서 닉네임 '붓다', '사마귀', '이기야'가 자신과 함께 박사방을 개설해 관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조주빈 공범 혐의를 받는 이들에 대한 구속 심사는 지난달 19일 조주빈이 구속된 이후 세 번째다.

조주빈에게 피해자들의 개인정보를 넘겨준 혐의를 받는 전 공익근무요원 최모(26)씨는 지난 3일 구속됐고, '이기야'로 알려진 현역 육군 B일병이 지난 6일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보통군사법원의 영장 발부로 구속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