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이후 또 다른 집단감염 발생 우려
정부 유흥업소 등 관리강화 방침 밝혀

서울 시내 한 클럽에 사람들이 차 있는 모습. ⓒ뉴시스
서울 시내 한 클럽에 사람들이 꽉 들어찬 모습. ⓒ뉴시스

[뉴스엔뷰] 서울 강남구의 한 유흥업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해당 확진자와 함께 살고 있는 룸메이트도 추가 감염돼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이 유흥업소를 방문한 손님만 500명에 달해 해당 업소가 서울에서 또 다른 집단 감염 진원지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부가 확산방지를 위해 클럽, 노래방 등 유흥업소 이용을 자제해달라고 누차 강조해 왔지만 결국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7일 서울시, 강남구, 서초구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강남구 논현동에 거주하는 A(36·여)씨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관내 44번째 확진자가 됐다.

A씨는 지난 1일 확진 판정을 받은 서초구 확진자(서초구 27번)과 지난달 26일 접촉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A씨는 지난달 29일부터 증상이 있어 스스로 자가격리를 했다고 밝혔다. 이후 1일 강남구보건소를 방문해 검체검사를 받은 결과 2일 오전 최종 양성판정을 받았다.

이들과 관련해 최초 감염원으로 추정되고 있는 B(37·남)씨는 서초구 양재1동에 거주자로 지난달 24일 일본에서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지난 1일 확진판정을 받았으며 현재 서울의료원에 격리된 상태다.

문제는 A씨의 룸메이트인 C(33·여)씨도 감염되면서 6일 동안 이미 3차 감염까지 진행됐다는 것이다.

최초 감염원으로 추정되고 있는 B씨가 지난 1일 확진판정을 받은 뒤, A씨가 2일 확진판정을 받았다. 이후 C씨가 전날인 6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단 6일 만에 3차 감염자까지 나왔다. 

더욱이 A씨는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대형 유흥업소 직원으로 알려지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접촉이 잦은 유흥업소 특성상 추가적인 집단감염 우려가 높아진 상태다. 특히 A씨가 근무하는 유흥업소는 직원만 1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약 9시간 동안 해당 업소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근무한 당일에도 손님, 직원 등 500여명이 드나들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유흥업소를 중심으로 3차 감염까지 발생한 것을 놓고 정부가 추진중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정부는 클럽 등에 대해 주말은 물론 평일 밤에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클럽 등 유흥시설에 관한 관리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한 2주 동안 전국 클럽 등 유흥시설 3만380개소를 점검한 결과 24.1%인 7315곳이 방역지침을 위반했다. 중대본은 위반 업소에는 행정지도를 했고 43개소에 대해선 행정명령을 실시했다.

이처럼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는 유흥업소가 많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주말 밤 클럽 등을 찾는 사람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도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일부 클럽 등 유흥업소에는 사람들이 줄 서서 몰려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젊음을 발산하려는 욕구는 전 세계 공통이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서로 부딪치는 클럽은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장소다"라며 "젊은이들이 '조용한 전파자'가 되는 상황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2주 더 연장하기로 한 지난 4일(토요일) 국민들은 일주일 전보다 52만명, 대구 신천지 발생 직후인 2월말보다 340만명 더 움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