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해태 합계 시장 점유율 42%
유통·생산 통합 시너지 기대

[뉴스엔뷰]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을 14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면서 빙과 시장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롯데제과·빙그레·롯데푸드·해태아이스크림 빅4 체제였던 업계는 빙그레와 해태아이스크림이 사실상 한 회사가 되면서 롯데제과와 빙그레 2강 체제로 재편될 전망이다.

또 빙그레는 롯데제과를 제치고 아이스크림 부문 1위 기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시장조사업체 닐슨 등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7~9월) 빙과 시장 점유율은 롯데제과 29%, 빙그레 27%, 롯데푸드 16%, 해태아이스크림 15% 순이다.

빙그레와 해태아이스크림이 한 회사가 되면 단순 계산으로 점유율 42%가 된다. 압도적 시장 지위를 갖게 되는 셈이다.

다만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 주식 100%를 인수하면서도 브랜드 상징성을 고려해 법인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해 표면적으로는 빅4 체제가 계속 된다.

빙그레가 더 기대하는 건 유통 구조 개편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다. 빙그레 빙과 부문과 해태아이스크림 간에 발생하는 중복 비용을 줄이고, 빙그레가 기존에 보유한 공장과 해태아이스크림 광주·대구 공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생산·유통에서 더 큰 화학작용이 낼 수 있을 거라는 계산에서다.

빙그레의 메로나·투게더·붕어싸만코, 해태아이스크림의 부라보콘·누가바·바밤바 등 빅히트 상품을 만들어낸 두 회사가 협업을 통해 만들어낼 신제품에도 관심이다.

빙그레는 지난달 31일 인수 사실을 알리면서 "해태아이스크림이 보유한 부라보콘 등 전 국민에게 친숙한 브랜드를 활용해 기존 아이스크림 사업 부문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