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전 지역에 대해 '여행중지' 레벨 3 부과해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뉴시스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뉴시스

[뉴스엔뷰] 일본이 결국에는 문을 걸어잠갔다.

일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막는다는 이유로 우리나라와 중국, 미국, 영국 등 49개국 및 지역에 대해 감염증 위험정보를 '방문 중지'인 레벨 3로 추가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 경우 그동안 대구 등 일부지역에 부과됐던 레벨 3가 전 지역으로 확대됐다.

미국과 캐나다도 전 지역에 레벨 3가 부과됐고, 유럽 대부분이 레벨 3에 포함됐다.

31일 NHK 등의 보도에 따르면,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상은 이날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49개국 및 지역을 추가해 총 73개 국가와 지역을 레벨 3 대상으로 지정했다.

전 세계 국가의 3분의 1을 초과하는 수치다. 일본은 지금까지 입국 거부 대상 지역을 한국과 중국 일부 지역, 유럽 21개국, 이란 등으로 한정해왔다.
 
모테기 외상은 새로 미국과 영국 등을 레벨3에 포함시키고 중국과 한국은 전역으로 확대했으며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등 일부 국가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전 세계에는 불요불급한 여행중지를 권하는 레벨2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그는 "조만간 한미일 전역과 유럽 거의 전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감염증 위험정보'란 일본 정부가 신종 인플루엔자 등 위험도가 높은 '감염증(전염병)'과 관련 출국·체재에 대해 특히 주의가 필요한 국가·지역에 내는 해외 안전 정보다. 레벨1에서부터 4까지로 나누어진다.

레벨 1은 '도항에 충분히 주의', 레벨 2는 "그 국가·지역으로 불필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도항(출국)을 멈춰 달라. 도항할 경우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충분한 안전 대책을 취해 달라"는 내용이다.

레벨 3은 방문 중지 권고로 "도항(渡航·출국)을 중지해 달라"는 권고가 내려진다. 구체적으로는 "그 국가·지역으로의 도항은 어떤 목적이 있어도 멈춰 달라. (경우에 따라 현지에 체재하고 있는 일본인에 대해 퇴피 가능성과 준비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는 내용이다. 레벨 4는"대피권고"이다.

레벨3 지정에 따른 외국인 입국금지와 일본인 바이러스 검사는 조만간 소집하는 국가안정보장회의(NSC)에서 정식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