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강한 안보로 평화 이룰 것…대비태세로 영웅 희생 기억"
"우리 애국심, 코로나19 '연대와 협력' 발휘…극복 의지 굳게 다져"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제5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이하여 "서해수호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은 바로 그 애국심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우리는 애국심으로 식민지와 전쟁을 이겨냈고,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이뤄냈다. '연대와 협력'으로 우리는 역경을 극복할 수 있었으며, 그 힘은 국토와 이웃과 우리 역사를 사랑하는 애국심으로부터 됐다"고 밝혔다.

이어 "영웅들이 실천한 애국심은 조국의 자유와 평화가 됐다"며 "우리는 아무도 넘볼 수 없는 강한 안보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와 협력을 이끌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서해 수호 영웅들과 유가족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앞에서 애국을 몸소 보여주고 있는 군과 유족회 등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앞에서 우리 군과 가족들은 앞장서 애국을 실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46용사 유족회'와 '천안함 재단'이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와 성금을 전달한 점, 신임 강호장교와 군의관들이 의료지원에 나서고 있는 점 등을 언급했다.

이어 "싸우면 반드시 이겨야 하고,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다면 우리는 그 길을 선택해야 한다"며 "가장 강한 안보가 평화이며, 평화가 영웅들의 희생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강한 군대, 철통같은 국방력을 바탕으로 강한 안보와 평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정부는 강한 안보로 반드시 항구적 평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확고한 대비태세로 영웅들의 희생을 기억할 것"이라며 "군을 신뢰하고 응원하는 국민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 주요 국정과제인 보훈 정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을 위한 예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투에서 상이를 입은 국가유공자들에 대한 추가 보상책도 마련하고 있다. 올해 163억원 수준인 ‘전상수당’을 내년 632억원 수준으로 다섯 배 인상하고, 점차로 ‘참전 명예수당’의 50% 수준까지 높여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진정한 보훈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이 명예와 긍지를 느끼고, 그 모습에 국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때 완성된다"며 "국가는 군의 충성과 헌신에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진정한 보훈으로 애국의 가치가 국민의 일상에 단단히 뿌리내려 정치적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애국심이야말로 가장 튼튼한 안보이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의 기반"이라며 "군 장병들의 가슴에 서해 수호 영웅들의 애국심이 이어지고 국민의 기억 속에 애국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한, 우리는 어떠한 위기도 극복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에 맞서며 우리의 애국심이 '연대와 협력'으로 발휘되고 있음을 확인한다"며 "국민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고, 그것이 국제사회의 협력으로 넓어지는 더 큰 애국심을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