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탁위 회의서 결정

ⓒ뉴시스
ⓒ뉴시스

[뉴스엔뷰] 국민연금이 오는 27일 열리는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찬성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는 26일 제8차 회의를 개최하고 한진칼, 대한항공, KT&G 주주총회 안건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한 뒤 이같이 밝혔다.

국민연금은 한진칼 사내이사 선임 안건 중 조원태, 하은용, 김신배 후보에 대해 찬성을 결정했다. 일부 수탁위 위원은 조원태 후보 선임, 김신배 후보 선임에 대한 이견을 제시했다.

배경태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함철호 기타 비상무이사 선임 안건도 같은 이유로 반대표를 받았다.

사외이사 선임안 중 김석동, 박영석, 임춘수, 최윤희, 이동명, 서윤석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을 결정한 반면 여은정, 이형석, 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수탁위는 대한항공의 경우 이사 선임방식 변경과 관련한 정관 일부 변경안에 대해 이사 선임방식 변경을 특별결의에서 보통결의로 바꿀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봐 반대 의결권 행사를 결정했다. 일부 위원은 이 안건에 이견을 제시했다.

또 조명현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 기금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반대를 결정했다.

KT&G의 경우 재무제표 승인안 중 이사 보수한도 승인 안건에 대해 찬성으로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코로나19로 지연됐던 감사보고서를 추후 제출해 '적정' 의견이면 찬성을 유지하지만 이외의 의견이 나오는 경우 반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