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5일까지 코로나19 및 전국 원격수업 환경 따라 판단키로

유은혜 장관. ⓒ뉴시스
유은혜 장관. ⓒ뉴시스

[뉴스엔뷰]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오는 4월6일 등교가 불가능할 것에 대비해 '온라인 수업(원격수업)'을 전면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학 이후에도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일선 학교를 중심으로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학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겠다는 대안인 것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열린 ''원격교육 온라인 업무협약식'에서 "전면적인 원격수업을 통해 개학한다는 것이 지역과 학교별로 동일한 수준의 원격교육이 가능할지 여부를 살펴야 한다"면서 "이번주와 다음주 원격교육 시범학교 운영 상황을 보면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오는 4월6일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을 예고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 양상을 보이자 온라인과 등교 개학을 병행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유 부총리는 "4월6일 개학을 전제로 학교 방역체계를 잘 갖추도록 준비하고 있고 원격교육도 이전부터 진행하고 있다"며 "학교와 지역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습공백 최소화 차원에서 원격교육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2주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국민들께 호소했다"며 "그것이 안정적으로 개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우리나라에 국한된 상황이 아니라 세계적 확산 상황이고 외부 유입되는 위기 요소들이 어떻게 잘 안정적으로 관리되는지, 확진자 추세나 지역 상황, 변수들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온라인 개학을 병행 추진하는 취지를 밝혔다.

유 부총리는 4월6일 예정대로 개학이 가능할 수 있을지 관측을 묻는 질문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질병관리본부,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정하겠다"며 "다같이 (등교)개학이 되면 가장 좋겠지만 부득이한 상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비해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