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
고융유지지원금 5000억원 규모 확대...6월까지 전 업종 대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뉴스엔뷰]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변동성이 커진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회사 외환건전성 부담금을 한시적으로 면제한다.

더불어 은행들의 원활한 무역금융 공급 등을 유도하기 위해 현행 80%인 외화 유동성커버리지(LCR) 규제 부담도 완화하기로 했다.

특히 코로나19로 피해 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규모를 5000억원으로 대폭 늘리고, 수출입·해외진출 기업에 20조원의 긴급 금융도 지원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대책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판데믹 선언 이후 글로벌경기 둔화와 위험회피 및 달러선호경향 심화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이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다"며 "국내 금융시장과 외환시장, 외화자금시장도 이러한 글로벌 금융시장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변동성이 커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외 시장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 은행, 기업 등이 철저히 대비하고 선제 대응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는 국내 외화유동성 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기업·금융회사들이 외화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다층적인 외화유동성 공급체계를 선제적으로 마련해 적기에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4092억 달러이다. 지난 연말 기준 순대외채권 4806억 달러, 단기외채비율 32.9% 등으로 대외건전성이 과거 금융·외환위기 시기와는 확연히 다른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과도한 외화자금 유출입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됐던 외환분야 거시건전성 규제조치들을 현 상황에 맞게 완화해 민간부문의 외화조달노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 주 외환스와프시장에서 외화자금 공급 여력을 확충하기 위해 선물환포지션 한도를 25%로 상향조정한데 이어, 금융회사의 외화차입 비용을 완화하기 위해 외환건전성 부담금을 한시적으로 면제하기로 했다"며 "은행의 외화 LCR 규제(현행 80%) 비율을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이번주 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규모를 4000억원 추가해 5000억원 규모로 늘리고, 지원 대상도 거의 모든 업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영향이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교육·도소매·제조업 등 거의 모든 업종에 걸쳐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용유지지원금 규모를 총 5000억원 규모로 늘릴 예정이며, 지원수준도 전 업종에 대해 한시적으로 대폭 상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의 고용유지를 위해 매출액 15% 감소 등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업주’로 인정하고, 휴업수당 중 정부 지원 비율도 상향한 바 있다.

19일 현재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자가 14만명으로 늘어나 최대 30만명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고용보험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 지원수준도 6월30일까지 전체 업종으로 대폭 상향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고용유지를 위한 사업주의 자부담 비율이 대폭 낮아지고, 근로자 고용불안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글로벌 공급망(GVC) 쇼크와 글로벌 인적·물적 이동 제한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입·해외진출 관련기업들에게 수출입은행을 통해 20조원 규모 긴급금융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먼저 신규 유동성 8조7000억원을 공급할 예정"이라며 "기존 대출·보증 프로그램을 활용해 신규 대출 2조2000억원과 보증 지원 2조5000억원 등 4조7000억원을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수출입 계약실적이 없거나 대출한도가 소진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긴급경영자금 지원프로그램 2조원과 수출실적 기반자금을 대기업까지 확대 지원을 도입해 대기업을 포함한 대상기업에 대해 4조원을 공급한다"며 "6개월 내 만기가 도래하는 11조3000억원 규모의 기존 대출에 대해서도 최대 1년까지 만기를 연장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