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응 공백없게 중앙감염병병원 설치 서둘러야"

오명돈(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명돈(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뉴스엔뷰]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 위원장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을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때처럼 종식시킬 수 없다"며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억제정책은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개학 후 환자가 다시 늘어나면서 가을에 재유행 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 국면을 맞은 상황에서 국가의료체계 중추 역할을 할 중앙감염병병원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 위원장은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코로나19 팬데믹과 중앙임상위원회의 역할' 관련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관측을 내놨다.

오 위원장은 "지금까지 정부 방역 정책은 한 마디로 억제 정책이다. 막고 찾아내며 번진 것까지 솎아 없애버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 2m 거리 두고 바이러스 확산되지 않는 정책을 써 왔다"면서도 "그 결과 국내 코로나19 유행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컨트롤 됐으나 모든 방역조치를 총동원한 억제정책은 계속 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장 개학을 언제까지 미루느냐는 한계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면서 "백신이 나오기까지 수개월이 걸리는데 억제정책을 일부 완화할지 또는 유지할지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위원장은 홍콩의 예를 들며 억제 일변도 정책의 한계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독감 연구를 보면 유행을 막기 위해 억제했다가 학교 문을 열었을 때 첫 몇 주간 감염 학생 수가 늘어났다"며 "코로나19 역시 개학 후 환자가 늘어날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억제를 풀면 스프링이 다시 튀듯이 유행이 다시 시작될 수 있으며, 아무것도 안 하면 튀고 가을이 되면 유행이 다시 찾아오게 된다"면서 "장기전에 대비해 학급에서 학급으로, 학년에서 학년으로, 학교에서 학교로 전파되지 않도록 미리 방역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위원장은 "억제 정책을 지속할 것이냐, 완화할 것이냐 여부는 사회·문화·교육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방역정책의 결정은 데이터와 과학적 근거가 논의의 출발점이 돼야 함은 물론이지만, 사회 구성원의 이해와 사회적 합의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중앙감염병원의 신설을 제안했다.

중앙감염병병원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설립 근거가 있지만 사태 종식 이후 장기과제로 정한 바 있다.
 
정 원장은 "임시방편으로 사태를 넘기고 사태공백 후 종결이 지속되면 사회적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커지고 의료인들의 희생은 지겹도록 반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두달여 코로나19 사태의 매 고비마다 수행해야 했던 '임시적' 기능은 그동안 감염병 대응 역량에 공백이 있었다는 반증"이라며 "분절된 감염병 대응 역량을 정상화, 기관화(institutionalisation) 하는 것이 시급한 정책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또한 "임시방편으로 넘기고 사태가 종결된 이후 다시 공백이 지속되면 사회적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커지고, 동원되는 의료인들의 희생만 반복, 강요하게 된다"며 "신종감염병 의료체계의 중추로서 그 기능을 상시화해야 한다"고 생각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