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 대응 노력 중요"

오명돈(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명돈(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뉴스엔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 상황이 되면서 국내 코로나19 상황은 안심할 단계가 아니며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 분석이 나왔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은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코로나19 팬데믹과 중앙임상위원회의 역할' 관련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오 위원장은 "신천지 대구 교회의 집단감염이라는 변수를 제외하면 서울·경기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은 확진자가 꾸준히 늘어가고 있고, 최근 유럽 등 해외유입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등 코로나19 상황은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라는 진단을 내놨다.

그는 "팬데믹은 감염증을 누구도 피하기 어려우며 면역이 생겨야만 비로소 끝난다"며 "팬데믹 방역을 목표로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부실한 데이터에 기초하면 단기적인 극약처방들만 난무할 수 밖에 없다"면서 "더 큰 사회경제적, 장기적 피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 대응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임상위는 방역 차원의 억제정책의 일환인 유치원·학교 개학연기에 대해서는 개학을 하더라도 상시적인 방역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오 위원장은 "단기적으로는 학교가 감염원이 되는 상황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효과를 갖지만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고령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더 큰 위험에 빠트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 "개학에 따른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중앙임상위는 "유행 곡선을 펑퍼짐하고 길게 만들려는 목적은 대량환자 발생을 막아 의료시스템이 감당할 정도로 환자가 생기도록 줄이고,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할 시간을 벌이려는 것"이라며 장기전에 대비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학교 개학과 대비해 학급과 학급, 학년과 학년, 학교와 학교 간 확산 예방 대책을 세우고 감염이 발생할 때 대응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개학 시 방역에 초점을 맞춰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의료기관의 경우 의료인을 보호하기 위한 개인보호구 등을 확보하고, 환자 치료는 중환자 진료에 집중해야 한다"며 "정부는 백신과 항바이러스제를 개발하는 동시에 국내 연구 개발을 지원하고, 세계보건기구(WHO) 차원의 국제연구개발에 참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