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장관 간담회...공동 선언문 발표

[뉴스엔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진보성향 교원단체 대표들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개학일을 4월6일로 연기하는 동안 취약계층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생활 지도에 적극 나서는 등 위기극복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 부총리에게는 개학이 3차례 걸쳐 총 5주간 연기된 만큼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학사·대입일정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확정하고, 긴급돌봄 연장으로 인한 일선 교사들의 업무부담을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19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부-교원단체 대표 간담회'를 열고 "추가 개학연기에 따른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철저한 개학 준비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개학연기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듣고 개학준비를 위한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간담회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권정오 위원장과 좋은교사운동 김영식 공동대표, 새로운학교네트워크 한상훈 이사장, 실천교육교사모임 정성식 회장, 전국교사노동조합연맹 김용서 위원장이 참석했다. 교육부는 보수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에도 간담회에 함께 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교총은 위기 극복에 동참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는 것으로 갈음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등 5개 교원단체 대표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교원단체 공동선언 및 부총리 간담회'에서 5단체 합동 공동선언문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등 5개 교원단체 대표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교원단체 공동선언 및 부총리 간담회'에서 5단체 합동 공동선언문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유 부총리는 "(개학연기로) 학생·학부모 고통이 매우 크다"며 "학습결손 우려, 친구들과 함께 만나지 못한다는 아픔, 자식을 돌봐야 하는 학부모의 고충 등 답답한 상황에서 선생님들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의 어려움을 먼저 살피는 선생님들의 따뜻한 보살핌이 현 상황을 극복하는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학교와 선생님들을 지속 지원하고 협력하며 현장과 소통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전교조 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구경북 학생을 돕기 위한 모금운동을 진행했고 2주간 짧은 기간 1억4000만원 정도의 모금액을 전달했다"며 "적은 돈이지만 학생들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당국에는 △돌봄체제 지자체 이관 장기적 검토 △저소득층 노동자 유급돌봄휴가제 도입 △전국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 배치 △학교의 재난 대비 역량 강화 △수업일수·수업시수 장기적으로 감축 등을 요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5개 교원단체는 교육부와 교원단체들은 개학연기 이후 후속으로 다뤄야 할 교육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고 함께 협력하겠다는 다짐을 담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교원단체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휴업기간 학교 방역을 강화하고 안전한 돌봄환경을 구축해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언제라도 즉시 학교문을 열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만반의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 교원단체는 다음달 5일까지 휴업기간에 전화·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상담활동, PC방·노래방 등 학생 밀집지역의 교외 생활 지도, 피해 계층 지원을 위한 모금운동 등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여기에 학생들의 학습지원과 학부모 소통을 위해 전화·SNS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로 했다. 

정치권과 지역사회에도 학생 안전과 학교현장 조기 정상화를 위해 협력하고 동참할 것을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정치권에는 △수업시수 감축과 장기 휴업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한 법령 정비 △개학 대비 학교 방역 안전망 구축 △온라인 교육 환경 구축 등에 교육당국과 정치권이 적극 대처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