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회의 모두 발언...이란 교민 등 재외국민 지원도 강조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뉴스엔뷰] 정세균 국무총리가 강풍으로 인한 선별진료소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시설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내일 오전까지 갑작스러운 강풍 예보가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병원과 생활치료센터, 천막이 설치된 선별진료소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라"며 "강풍으로 인한 산불 등 일상적 재난재해와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도 꼼꼼히 살펴봐 달라"고 지시했다.

오후 임시 항공편으로 귀국하는 이란 교민들을 언급하며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에 고립된 재외국민 지원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오후 교민 80여분이 임시 항공편을 통해 국내로 돌아오신다"며 "국가는 위기에 처한 국민들이 기댈 수 있는 버팀목이 돼야 하고 이는 국가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영사조력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현지에 고립돼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국민들을 최대한 지원하라"며 "추가로 국내 이송이 필요한 곳은 없는지 신속하게 점검해 조치하라"고 당부했다.

요양시설, 종교시설 등 집단감염 대비도 철저히 하도록 했다.

정 총리는 "대구 요양병원 신규환자 발생은 코로나19 전투에선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순간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보여준 사례"라며 "요양시설은 바이러스에 취약한 고령자와 만성질환자가 많기 때문에 더욱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어제 종교계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종교행사를 연기하는 큰 결단을 내려주셨다"며 "국가적 위기 극복에 동참해 주신 불교계, 개신교계에 감사 말씀드리며 아직 망설이고 계신 중소형 종교시설이 있다면 조속히 함께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