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개헌 시점은 총선 후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총선 전 개헌을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제 입장도 그렇고 우리당의 대체적 의견은 총선 전 개헌은 좀 힘들지 않을까 판단한다""다시 개헌을 한다면 총선 이후에 총선 결과를 보면서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은 했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안건에 대해 "본격적으로 깊숙한 이야기들을 주고받지 않으면 다음 주부터는 예측하지 못하게 되기 십상"이라며 "이번 주에는 패스트트랙과 관련한 깊은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 문제야 예결결산특별위원회 소위가 구성돼 활동에 들어가 상황을 지켜보면 되지만 선거법과 검찰개혁 관련 패스트트랙에 태워진 법안들은 어디서도 논의할 수 있는 데가 없다""5당 대표들의 초월회 회동과 그 연장선에서 있는 정치협상회의, 실무회의 등이 가동되면서 또 다른 측면에서 협상의 좋은 여건 마련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 3당 회동이 파행된 것과 관련 "꼭 강기정 수석 때문에 파행된 건지 아니면 야당 때문에 파행된 건지 균형 있게 볼 필요가 있다""예컨대 강 수석의 발언을 문제 삼으려면 청와대 국감을 할 때 (문제)삼았어야 하고, 그때 문제를 삼아서 사과하는 것으로 종료된 건데 그 뒤에 다시 문제제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문제제기대로 백번 양보해서 하더라도, 국회를 멈춰 세워선 안됐다고 생각한다""내일(12) 오전 11시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간 정례회동을 하게 되면 그 자리에서 최종적으로 그 문제를 풀어봐야 하지 않나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