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호남 지역을 기반으로 한 3당이 24일 합당을 선언하고, 통합 신당 당명을 '민생당'으로 확정했다.

박주현(왼쪽 세번째부터), 유성엽,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합당을 위한 수임기관 합동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경환 전 대안신당 대표,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박 공동대표, 유 공동대표, 김 공동대표, 정동영 전 민주평화당 대표.  / 사진 = 뉴시스
박주현(왼쪽 세번째부터), 유성엽,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합당을 위한 수임기관 합동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경환 전 대안신당 대표,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박 공동대표, 유 공동대표, 김 공동대표, 정동영 전 민주평화당 대표. / 사진 = 뉴시스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은 이날 국회에서 각 당 대표와 통합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당을 공식 선언하고 합동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결했다.

호남 3당이 민생당으로 합쳐지게 되면서 기존 3당 대표는 이날 사퇴하고, 각 당에서 1명씩 추천해 3인 공동대표 체제를 구성했다. 김정화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 유성엽 전 대안신당 대표, 박주현 전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이 공동대표를 맡기로 했다.

다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는 김정화 전 대변인이 민생당 대표로 등록한다. 이는 지난 20일의 합의에 따른 것이다.

최고위원에는 바른미래당 출신의 이인희 비서실장, 대안신당 출신의 황인철 부총장, 민주평화당 출신의 이관승 사무총장이 이름을 올렸다.

김 신임 공동대표는 "우리는 다당제 합의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정치적 변화를 만들기 위해 다시 뭉쳤다""총선에서 승리할 것이다. 그 뜻 이루는 데 어떠한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민생당은 낡은 이념보다 혁신과 미래에 관심을 두는 당"이라며 "실용적 중도 정치를 표방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유 신임 공동대표는 "당면한 경제 부진 해소해 경제 살려나가고 민생 챙겨나가는데 최우선을 두고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선택지가 없어 고민하는 국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선택을 받아 4·15 총선에서 제1당으로 승리할 수 있는 그날을 반드시 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박 신임 공동대표는 "미래통합당은 과거 분열당일 뿐이다. 민주당은 개혁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민생당은 오로지 민생을 중심으로 하는 민주 개혁 세력의 적자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앞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가장 앞줄에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