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우체국·농협 등 공적판매처에 마스크 매일 350만장 공급”

[뉴스엔뷰] 내일(27)부터 약국·우체국·농협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마스크가 하루 350만장씩 풀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를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 서 있다.Ⓒ뉴시스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를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 서 있다.Ⓒ뉴시스

또한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 지역과 일선 방역현장에도 마스크가 특별 공급된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 수급 조정조치가 오늘 0시부터 시행됨에 따라 실제 소비자들에게는 금일 생산량이 내일부터 전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긴급 수급 조정 조치 시행으로 마스크 생산업체의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 공적 판매처에 공급된다. 이에 따라 매일 공적 판매처로 공급되는 마스크 양은 1500만개 정도다.

또한 수출은 생산량의 10%로 제한된다.

이 처장은 이날 "공적 판매처로 유통되는 그 물량은 특별재난지역, 의료적으로 필요한 곳에 지급한 후 취약계층, 취약사업장에 우선적으로 배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생산업자와 사전 협의를 통해 대구·경북 지역에 우선 100만장을 특별 공급할 것"이라며 "내일부터는 일반 소비자 구매를 위해 약국을 통해 150만장, 우체국·농협 등을 통해 200만장 등 총 350만장을 매일 공급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의료기관 등 방역현장에도 마스크 50만장을 매일 공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러한 조치에도 '마스크 대란'이 계속될 시 공적 판매 출고 의무화 비율을 조정하는 등 추가 조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처장은 "이 조치에도 마스크 수급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공적 판매 출고 의무화 비율 상향을 검토하고 다른 관련 부처들과 논의해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정부는 마스크 공급을 원활하게 해 마스크 대란 해소 및 수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