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입당으로 스톡옵션 52만 주 100~200억원 포기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를 총선 인재영입 7호로 영입했다.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용우 대표 영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용우 대표는 1992년 현대경제연구원으로 입사해 한국투자증권 자산운용본부장, 한국투자신탁운용 최고투자책임자 등을 지냈다. 그리고 2015년 카카오뱅크 출범과 함께 인터넷전문은행을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용우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를 ‘영입인재’로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이용우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를 ‘영입인재’로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 대표는 이번 민주당 입당으로 카카오뱅크 스톡옵션 52만 주를 포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혁신을 내걸고 기업을 이끌어 제법 성공한 기업을 만든 CEO"라며 "이제 그 현장에서 경험한 혁신을 정치에서 실현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네거티브 규제에 대한 올바른 정책방향 설정과 제도화, 이것이 우리나라의 창조적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 믿는다""(이를 위해) 형사소송법 및 각종 법률개정이 필요하다. 바로 이러한 제도를 만드는 일을 해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혁신의 기초는 공정이다. 공정이 담보되지 않은 시장에서 젊은 벤처인의 좋은 아이디어는 먹잇감이 된다. 대기업 등이 베끼거나 일부를 살짝 바꿔 훔쳐 가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창의적 아이디어와 노력이 제대로 보상받는 체계를 법과 제도로 뒷받침해야만 공정한 혁신이 시작된다. 그 일을 해보고 싶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용우 대표는 현행 금융 및 경제구조 전반의 구조 개혁을 통해 공정한 경쟁 아래 창의적 아이디어와 노력이 보상받을 수 있는 혁신적 경제모델을 디자인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민주당 입당을 위해 스톡옵션을 포기한 이용우 대표는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사임 절차도 밟을 예정이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52만 주 스톡옵션 상장 차액은 대략 5~10, 100~200억원 정도의 스톡옵션을 포기한 것"이라며 "이용우 대표가 스톡옵션은 '자기 것이 아니었다'고 표현하며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입당을 결단한 데 대해 당은 굉장히 감사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은 사고로 발레리나의 꿈을 접고 장애 인식 개선에 앞장서온 최혜영(40) 강동대 교수를 시작으로 시각장애인 모친과 함께 방송에 출연했던 원종건(27), 김병주(58) 전 육군대장, 고검장 출신 소병철(62) 순천대 석좌교수, 소방관 출신 오영환(31), 홍정민(41) 로스토리 대표 등 이날까지 총 7명의 '영입인재'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