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6, 청와대 조직 개편과 함께 5명 비서관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발표된 청와대 조직개편안은 집권 후반기를 맞아 업무 분장 등 대대적인 정비를 통해 국정 동력을 확보하고 중점 추진 과제에 대해 비서관 및 담당관을 신설해 주도적으로 업무를 총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직 개편은 2018726일 이후 16개월 만에 이루어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조직개편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비서관 인사(내정)를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비서관 인사(내정)를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는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동력 확충 등을 위해 청와대의 조직·기능을 일부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총선 출마로 청와대를 떠남과 동시에 국정기획상황실 업무 분장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뒤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기획'으로 각각 분리돼 20187월 이전의 체제로 복귀시키고 비서관실 업무 조정도 이루어졌다.

이진석 비서관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정책조정비서관실은 일자리기획비서관실로 업무가 합쳐졌고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의 이름으로 신설되어 이준협 비서관이 맡는다.

통상비서관실 소관 신남방·신북방 관련 업무를 따로 분류해 경제수석실에서 경제보좌관실로 이관시켰으며 전담 비서관도 신설했다. 박진규 통상비서관이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을 맡았다.

산업정책비서관실과 통상비서관실이 산업통상비서관실로 합쳐져 명칭이 변경됐다.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이 산업통상비서관으로 임명됐다.

이와 함께 핵심 국정 과제 추진을 위한 비서관과 담당관도 신설됐다. 문 대통령 국정 과제를 전담하는 선임행정관을 임용해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겠다는 뜻이다.

특히 안전, 소재·부품·장비산업, 방위산업 분야에서 담당관을 만든 것도 같은 의미다.

이공주 과학기술보좌관 산하에 디지털혁신비서관실이 새로 만들어 진다. 이와 관련 고 대변인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육성하는 DNA 경제토대를 마련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주도적으로 총괄하고 전자 정부 넘어 디지털 정부로의 혁신을 추구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변화된 시대 속에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신설했다""국민에게 더욱 질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행정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자치발전비서관 산하에 국민생활안전 담당관도 신설된다. 교통·산재·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 생활 안전 업무를 책임진다.

고 대변인은 또 "문재인 정부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시행한 바 있다""교통·산재·자살 등의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것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담당관"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식이법, 하준이법과 같이 어린이 안전을 위한 법률을 강화시키는 의미도 있다"고 부연했다.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 소재·부품·장비산업 담당관도 만들어진다.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역할을 맡는다. 고 대변인은 "일본 수출 규제 이후 산업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시작했다""앞으로도 이런 흐름을 이어나가기 위해 담당관을 둬 소부장 정책을 지원하고 해당 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는 방위산업 담당관이 신설된다. 방위산업 육성 및 수출형 산업화를 추진한다. 고 대변인은 "방위산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시키고 경제 산업적 측면에서 범국가적인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설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