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진작가 지적에 문체부 “독도 바위로 본도는 아냐” 인정

[뉴스엔뷰] 문화체육관광부가 부처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신년 인사와 함께 올린 사진 때문에 망신당했다.

이는 문체부가 독도에서 떠오르는 해라며 사진을 게시했으나 사실은 독도 본도가 아닌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

문체부 게시 독도 사진과 실제 독도 사진 비교. 우태하 사진 작가 SNS 캡처
문체부 게시 독도 사진과 실제 독도 사진 비교. 우태하 사진 작가 SNS 캡처

문체부는 지난 해 1231일 밤, 공식 SNS 계정에 바다의 두 섬 사이 수평선 위에 해가 떠오르는 모습의 사진을 게시했다.

문체부는 게시한 사진에 올 한 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독도에서 떠오르는 해를 감상하며 2020년 힘차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2020,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로 부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문제는 이튿날인 1, 이 사진을 본 우태하 사진작가가 이 게시물에 댓글로 어디서 퍼다 온 건지 독도 사진이 아닌 것 같다새해 첫 날부터 이러면 안 된다. 독도가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 바란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자신의 개인 SNS 계정에 문체부의 사진과 실제 독도 전체 사진을 함께 게재하며 아무리 봐도 독도가 아닌 것 같은데 여러분은 같은 사진 같나라는 질문을 던지며 논란이 일었다.

문체부 공식 SNS에 게재된 수정 전과 수정 후 내용. SNS 캡처
문체부 공식 SNS에 게재된 수정 전과 수정 후 내용. SNS 캡처

이에 문체부는 사진은 전문 이미지 대여 사이트에서 독도 일출로 검색해 적용한 사진으로, 다시 한번 확인해 답을 드리겠다오늘 휴일이라 내일 중으로 최대한 확인해 꼭 답변 드리겠다고 댓글을 달았으며, 이후독도 본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지적을 받은 초반에는 독도가 포함된 문장만 빼는 방식으로 게시글을 고쳤으나 현재는 올 한 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독도 본도를 등지고 동해 일출을 찍은 사진입니다. 독도 선착장에서 바라본 풍경(두개의 섬처럼 보이는 것은 독도의 바위로 독도 본도의 사진은 아닙니다)”라고 수정한 상태다.

처음 이 문제를 제기한 우태하 작가는 새해 첫 날부터 문체부는 큰 사고를 친 것, 정신 좀 차리라라고 댓글을 달았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