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협의체의 패스트트랙 법안 협상과 관련 기자간담회서 밝혀

[뉴스엔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4+1' 최종 합의문 작성이 대문 앞까지 도달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내일(16) 본회의에 선거법은 물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까지 '4+1' 협의체 최종 합의안·단일안을 작성해 상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5일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본회의 선거법 등 패트 법안 상정할 것"을 밝혔다.Ⓒ뉴시스
15일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본회의 선거법 등 패트 법안 상정할 것"을 밝혔다.Ⓒ뉴시스

이 원내대표는 "이제 좌고우면하지 않고 전력 질주할 시간이다.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내일 본회의를 열어 거침없이 안건을 처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민생개혁을 위해 손잡은 '4+1' 협의체는 어제오늘을 거치면서 다시 합의점을 만들기 위해 근접하고 있다""'4+1' 합의를 다시 추진하고 본회의 성립의 기본 동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반발보다 '4+1' 공조 균열이 지난 13일 본회의가 불발된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특히 끝까지 합의시도를 하지 않고 공조세력 내에서 일방적 본회의 성립동력을 저하시키고 균열 처리한 점은 전술적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기존 합의 내용들에 대해 재고할 수 있는 열린 토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사흘 밤샘토론 제안은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았지만 여전히 유효하다""필리버스터 진행 중이라도 협상은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