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장관, “주한미군 감축, 우리가 할 수도 있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일”
트럼프, 후보시절부터 한국 등 동맹국 미군 철수 가능성 거론 분담금 증액 밝혀

[뉴스엔뷰] 미국이 서울에서 열린 11'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을 위한 3차 회의에서 협상장을 박차고 나간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며 주한미군 감축카드를 흔들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19(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진행된 미-필리핀 국방장관 회담 및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주한미군 감축을 고려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가 할 수도 있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일에 대해 예측하거나 추측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임스 드하트 미국 방위비협상대표가 19일 오전 한미방위비 협상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제임스 드하트 미국 방위비협상대표가 19일 오전 한미방위비 협상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에스퍼 장관은 자신은 협상 주체가 아니라면서도 "국무부가 해당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한국은 부자 나라다. 방위비 분담금을 더 낼 수 있고 더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서울에서 열린 11'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을 위한 3차 회의가 파행된 지 하루도 안 돼 또 다시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압박한 것이다.

특히 에스퍼 장관의 발언이 나흘 전 발언과는 차이가 있어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지난 15일 한미 국방장관은 51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후 공동성명에서 "에스퍼 장관이 현 안보 상황을 반영해 주한미군의 현 수준을 유지하고 전투준비태세를 향상시키겠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던 부분과는 상당한 온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한국 등 동맹국으로부터 미군 철수 가능성을 거론하며 분담금 증액을 밝혔었다. 특히 미국이 올해 연말까지 한국과 방위비 협정을 타결한 후 내년에 일본, 독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에 대한 강공드라이브가 예상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부터 3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해 의회 및 정부 주요 인사들을 만나 미국의 과도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에 대한 우려를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