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의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무역협회와 13일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에서 '전 주기 FTA 플랫폼' 시범 시스템 시연회를 개최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정부는 현재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연간 3만여 건의 FTA 상담·컨설팅을 제공하고 해외 시험·인증 취득과 분쟁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지원 업무가 서로 연동되지 않아 비효율적인 면이 있었다.

이에 각 업무 시스템의 애로·건의 기능을 하나의 대표 시스템으로 연동해 기업의 애로 해소와 정책 반영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전 주기 FTA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그동안 FTA 강국 코리아(www.fta.go.kr), 해외기술규제정보시스템(www.knowtbt.kr), FTA 1380(www.fta1380.or.kr), 트레이드내비(www.tradenavi.or.kr) 등 다양한 채널에서 모이는 애로사항을 통합 관리하고 정부와 산업계의 소통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주기 FTA 플랫폼은 내년 초까지 시범 시스템을 운영해 설계를 수정·보완하고 내년 상반기 중 시스템 구축을 완료, 하반기에는 정식 서비스에 들어가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