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졸속” vs “의미”…일부, 조국 전 장관 딸과 연관 짓기도

[뉴스엔뷰 이준호 기자] 서울대학교가 내년 (2020년도) 1학기부터 교내 성적장학금을 폐지하고 소득으로 지급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학생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달 30일 페이스북 서울대학교 대나무숲성적 장학금 폐지 계획이라고 합니다.”라며 사진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이 게재됐다.

이와 관련 이번 개편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모씨의 장학금 의혹과 관련한 게 아니냐는 등의 의견이 나오기도 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페이스 북 서울대학교 대나무 숲 캡쳐
사진=페이스 북 서울대학교 대나무 숲 캡쳐

지난달 31, 62대 서울대 총학생회 선거운동본부 '내일'은 서울대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 장학금 제도의 기준으로 소득분위와 학점 중 어느 것이 더 정당한가를 논하는 것이 논란의 본질이 아니다라며 성적장학금의 목적과 취지에 공감하는 것과는 별개로, 수혜자인 학생들 의견과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채 졸속으로 개편이 이뤄지고 그 결과가 통보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는 성적 우수 재학생들에게 제공되던 장학금(66억원 상당)을 없애고, 저소득층에 대한 장학금(기존 33억원73억원 상당)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입학 성적 우수장학금(등록금 전액 면제)은 그대로 유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는 장학금 관련 개편 안을 오는 12월 발표할 예정으로 성적우등(전액성적우수(10%~전액저소득(10%~전액) 재학생에게 제공하던 맞춤형 장학금에서 국가장학금과 연계해 소득 8분위 이하를 대상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자료는 지난 7월 열린 장학실무위원회의 회의 자료인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